카테고리 없음
알코올 중독? 음주에 관해...
뚱쓰뚱쓰뚱쓰
2024. 4. 1. 21:12
반응형
좀... 나이가 먹으니까...ㅋㅋ
뭐랄까? 막 바쁘게 빠듯하게 살다보니 그 많던 취미가 하나 둘 없어졌어요ㅠㅠ
그리고 어느새 세월이 야속해 나도 좀 취미를 가져볼까? 하고 맘 먹어보니......
흠... 돈이 안드는 취미가 없더라구요. 물론, 핑계일 수도 있겠지만요...
암튼... 그렇게 시간은 흐르고 여전히 돈을 쫓고 있는 제게 유일한(?) 취미가 바로 '혼술'입니다...
매일 소주 1병씩 혹은 맥주 1리터를 마시는 거 같은데 이게 축적되다보니 살이 어마무시하게 쪘네요ㅋ
근데! 살도 살이지만 이게 내가 알코올중독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자가 알코올중독 진단법, 그리고 올바른 음주 습관에 대해 알아볼게요.
자가진단 질문 목록
- 질문 1: 얼마나 자주 술을 마십니까?
- 전혀 안 마심, 월 1회 이하, 월 24회 이상, 주 4회 이상
- 질문 2: 술을 마시는 날은 보통 몇 잔을 마십니까?
- 12잔, 34잔, 56잔, 79잔, 10잔 이상
- 질문 3: 한번 술자리에서 6잔(또는 맥주 2천cc) 이상을 마시는 횟수는?
- 없음, 월 1회 미만, 월 1회, 주 1회, 거의 매일
- 질문 4: 지난 1년간, 술을 마시기 시작하면 자제가 안 된 적이 있습니까?
- 없음, 월 1회 미만, 월 1회, 주 1회, 거의 매일
추가적인 질문들
- 질문 5: 지난 1년간, 음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은 적이 있습니까?
- 질문 6: 과음 후 다음날 아침 해장술을 마신 적이 있습니까?
- 질문 7: 음주 후 술을 마신 것에 대해 후회한 적이 있습니까?
- 질문 8: 술이 깬 후에 취중의 일을 기억할 수 없었던 적이 있습니까?
- 질문 9: 당신의 음주로 인해 자신이나 다른 사람이 다친 적이 있습니까?
- 질문 10: 가족이나 의사가 당신의 음주에 대해 걱정을 하거나 술을 끊으라고 권고를 한 적이 있습니까?
이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통해 자신의 음주 습관과 알코올에 대한 의존도를 점검해볼 수 있어요. 만약 여러 질문에 '주 1회' 이상 또는 '있음'으로 답변했다면, 전문가와 상담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주기적 반복적으로 마시는 횟수라든지, 마시는 양도 알코올중독을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 건 술을 마심으로 인해 나의 일상생활, 대인관계, 건강에 문제가 생겼느냐인 거
같습니다. 저 또한 체크를 해보니... 노코멘트 하겠습니다...ㅋ
그렇다면, 올바른 음주습관은 뭘까요?
올바른 음주습관
- 공복에 술 마시지 않기: 공복 상태에서 술을 마시면 알코올 흡수가 빨라져 쉽게 취하고 간에 더 큰 부담을 줄 수 있어요.
- 안주와 함께 마시기: 안주를 먹으면서 술을 마시면 알코올 흡수 속도를 늦출 수 있어요.
- 폭탄주 및 섞어 마시지 않기: 여러 종류의 술을 섞어 마시는 것은 숙취를 심하게 하고 간에 더 큰 부담을 줄 수 있어요.
- 적정량 지키기: 개인의 건강 상태, 성별, 체중 등을 고려하여 적정 음주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해요. 과도한 음주는 간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 아몬드와 비타민 C가 풍부한 배: 이들은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 메티오닌과 레시틴이 풍부한 달걀: 달걀은 간 기능을 돕고 숙취 해소에 좋아요.
건강을 위해 올바른 음주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거 같습니다.
우리 모두 술은 적당히, 그리고 건강하게 즐기자구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