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이준석 국회의원 제명? 국민청원 이어지는데 어쩌나...

뚱쓰뚱쓰뚱쓰 2025. 6. 6. 18:27
반응형

최근 개혁신당 이준석 의원의 국회의원직 제명을 요구하는 국민동의청원이 급속히 확산되며 정치권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청원은 2025년 6월 4일 국회 국민동의청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후 이틀 만에 16만 명 이상의 동의를 얻어 국회 심사 요건을

충족했습니다.


🔹 제명 청원의 배경

이준석 의원에 대한 제명 청원은 지난 5월 27일 제21대 대통령 선거 후보자 TV 토론회에서의 발언이 촉발했습니다.

청원인은 이 의원이 여성의 신체에 대한 폭력을 묘사하는 언어를 사용하여 상대 후보를 공격했다고 주장하며,

이를 "언어 성폭력"으로 규정했습니다 .

이러한 발언은 국회의원이 지켜야 할 헌법과 국회법을 위반한 것으로 간주되어 제명 요구로 이어졌습니다.


🔹 이준석 의원의 입장

 

이준석 의원은 해당 발언에 대해 사과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일부 시민단체와 여성단체는 그의 사과를 진정성 없다고 평가하며, 정계 퇴출 및 국회의원 제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습니다. 이 의원은 현재까지 공식적인 추가 입장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 향후 전망

국회 국민동의청원은 30일 이내에 5만 명 이상의 동의를 얻으면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되어 심사를 받게 됩니다.

이준석 의원에 대한 청원은 이미 이 요건을 충족하여 국회 심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국회의원 제명은 헌법 제64조 2항에 따라 국회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필요합니다.

과거 국민동의청원을 통해 국회의원이 제명된 사례는 없으며, 실제 제명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 결론

이준석 의원의 발언은 사회적 논란을 불러일으켰으며, 이에 대한 국민의 반응이 청원으로 이어졌습니다.

국회는 해당 청원을 심사하게 되지만, 실제 제명까지는 높은 문턱이 존재합니다.

이번 사안은 정치인들의 언행에 대한 국민의 감시와 책임 요구가 강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거 같습니다.

새로운 정부가 출범한 만큼 좀 더 건전한 정치문화가 자리잡길 기대해봅니다.

반응형